몽실학교 사례로 교육역량 강화
상태바
몽실학교 사례로 교육역량 강화
  • 김영식 기자
  • 승인 2018.12.2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성 함양 위한 자치교육 실현 주제로 교원직무연수 진행

◦ 7일,8일,15일, 몽실학교에서 초·중등 교원 35명 대상 직무연수 진행

◦ 학생의 민주성을 이끌어 내는 교사의 자치교육역량 강화

 

몽실학교 전경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7일, 8일, 15일 3일간 의정부 몽실학교에서‘학생주도 교육 2차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 이번 연수는 학교에서 학생 자치를 고민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시민주체성 향상을 위한 학생자치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도내 초․중등 교원 35명이 참석한다.

◦ 연수 내용은 ▲교육의 민주성을 위해 교육자치, 교육의 민주성 실현 방안, ▲배움의 민주성을 위해 몽실학교 사례를 통한 개별화 교육 및 배움의 민주성 구현 방안, 자발성 기반 몽실학교의 청소년자치 운영, ▲공간의 민주성을 위해 공간 자치를 통한 학생 자치 활동방안, ▲교실의 민주성을 위해 학생 자치의 학교급별(초등, 중등) 적용사례, 학생주도 교육의 학교교육과정 적용 사례, ▲학교의 민주성을 위해 학교에서 시민주체성을 기르기 방법 등 이론과 토의·사례로 구성했다.

특히, 이번 연수는 몽실학교의‘학생주도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과 길잡이교사가 강사로 참여하여 몽실학교의 철학이 반영된 사례를 소개하고, 학교에서 실천한 사례도 안내하여 학교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공간, 배움, 학교운영, 교실에서의 학생자치 구현으로 학생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학교의 주인이 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현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했다.

몽실학교 담당자는 “학교에서 보통 학생회가 입학식, 체육대회, 졸업식 등 학교의 큰 행사를 기획하면 학생자치가 잘 되고 있다는 얘기를 종종 듣는다.”고 하면서, “이번 연수에서는 몽실학교와 학교급별 학생 자치사례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학생자치가 온전히 구현되기 위한 적용 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안창호 운영지원과장은 “학생주도교육의 교사 대상 직무연수는 지난 7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이다.”고 하면서 “이번 연수를 수료한 교사들이‘경기혁신교육 3.0’을 선도하는 전도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