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사회
도 인재개발원,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주민과의 소통 리더십, 마을기업 성공전략 등에 대한 교육 만족도 제고

경기도인재개발원은 지난 9일 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주민자치위원회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매년 2회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은 도내 시·군 주민자치위원과 관계공무원을 대상으로 주민 자치 활성화 정책을 이해하고, 타 시·군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과정은 ▲주민자치 활성화 정책 ▲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설득과 협상의 기술 ▲주민자치위원 중심의 마을사업 성공전략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시흥시 정왕2동, 남양주시 진건읍) 등으로 총 5시간으로 구성됐다.

특히 주민자치 활성화 정책으로는 지난달 행정안전부가 발족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민관합동추진협의회’에 따른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 등이 제시됐다.

우수사례에는 시흥시 정왕2동 주민축제인 ‘정이마을동화축제’, 드론 기술교육 등 청소년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4차 산업혁명 메커니즘 아카데미’ 개설이 소개됐다. 또한 남양주시 진건읍의 ‘자원절약과 재활용 촉진’, 옛 지명 이정표 걸기 등의 ‘우리 마을 색깔 입히기’ 프로그램도 우수사례로 소개됐다. 이어 우수사례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열띤 토론의 시간도 가졌다.

그 밖에도 ‘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설득과 협상의 기술’을 통해서는 경청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주민자치위원 중심의 마을사업 성공전략’으로는 지역공동체(주민, 행정, 기업) 기반을 토대로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 및 일자리 창출 모델을 살펴봤다.

교육을 실시한 결과, 교육생 대다수는 주민자치에 대한 중앙정책 로드맵의 중요성을 배웠고, 타 지자체의 성공사례 및 토론을 통한 정보공유와 공감대 형성에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김익호 경기도인재개발원장은 “지방자치시대는 주민의 참여가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므로 본 교육을 통해 현장의 리더로서 역량이 향상되고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도 모색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주성 기자  rja49@hanmail.net

<저작권자 © 경기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주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